크리스천 점성술 1

고전 점성술의 아버지 윌리엄 릴리의 <크리스천 점성술>을 완역한 책. <크리스천 점성술>은 점성술에 대한 비판이 극심하던 17세기 중반에 출간된 점성학 서적으로, 개론적인 내용부터 구체적인 예측 기법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내용이 담겨 있다. 1권은 천문력을 사용하는 방법, 천궁도를 작성하는 방법, 황도 12궁과 일곱 행성의 속성 등 점성술의 일반적인 사항을 알기 쉽게 소개한 개론서이다. 점성술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초보자를 위해 간략하고 알기 쉽게 점성술의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 윌리엄 릴리William Lilly(1602~1681)는

1602년 5월 영국 레스터셔Leicestershire 지방 다이스워스Diseworth의 외딴 마을에서 태어났다. 1644년 최초의 알마넥Almanac인 『메를리누스 앙글리쿠스 주니어Merlinus Anglicus Junior』를 발간하면서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1647년에는 영어로 된 최초의 점성술 서적이자 모든 점성학도의 교과서로 불리는 『크리스천 점성술Christian Astrology』을 발간해 오늘날 고전 점성술의 아버지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1665년 런던에 창궐한 페스트, 1666년 런던 대화재, 의회파와 왕당파의 대립과 그 결과를 정확하게 예언했다. 사망할 때까지 매년 새로운 알마넥을 발행해 대중의 사랑을 받았다. 1670년에는 정식 의사면허를 취득했고, 1681년 6월 9일 뇌졸중으로 사망했다. 

역자 김고은은

경희대학교 한의학과를 졸업하고, 동서의학대학원에서 의과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부터 점성학 연구를 시작하여 그룹 단위의 연구를 계속했다. 각 학파의 의견을 종합하고 관련 칼럼을 저술해오다, 2006년부터 점성학 공개 강의를 개설했다. 점성학 논의를 위한 홈페이지 (http://svara.noroo.net/official)를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저서로는 『정신과학 천문편』(공저)이 있다.

목차

1. 천문력
2. 하우스표
3. 행성, 궁, 각의 수와 이들의 이름 및 기호
4. 천문력을 사용하는 법
5. <천문력 2>에 대한 설명
6. 천문력과 하우스표를 사용하여 천궁도를 작성하는 법
7. 행성의 일일 평균 이동, 특정 시간 및 런던 자오선에서
8. 행성의 시간당 이동을 계산하는 법
9. 열두 하우스의 명칭과 용어
10. 열두 하우스의 속성과 의미
11. 토성과 그 의미
12. 목성과 그 의미
13. 화성과 그 의미
14. 태양과 그 의미
15. 금성과 그 의미
16. 수성과 그 의미
17. 달과 그 의미
18. 일곱 행성이 부여하는 용모의 특징
19. 황도 12궁과 그 분류
20. 황도 12궁의 속성, 각 궁과 관련된 장소, 국가, 질병
21. 행성의 본빌적 위계, 행성의 본질적 위계표
22. 알아두어야 할 점성학적 용어와 행성간에 벌어지는 다양한 현상
23. 지표성을 찾는 방법과 호러리 천궁도 판단 개론
24. 의뢰받은 사안의 성사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

출판사 서평

고전 점성술의 아버지 윌리엄 릴리(William Lilly)의 <크리스천 점성술(Christian Astrology)> 1권을 완역해 선보인다. 크리스천 점성술의 한글판 번역은 수많은 점성학도가 기다려온 일이다. 좋은글방이 오컬티즘(Occultism) 전문서적 번역 작업, 이른바 ‘지혜를 품은 책’ 시리즈를 시작하면서, 그 첫 걸음으로 이 책을 내놓게 된 것이다. 이후 2008년까지 전체 세 권을 각각 차례로 완역해 낼 예정이다. 

고전 점성술은 인스턴트 별점과는 완전히 다르다. 기원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바빌로니아와 이집트에서 동시에 발전해 페르시아, 로마, 아랍을 거쳐 유럽에서 찬란한 역사를 꽃피웠다. 한 개인의 출생부터 죽음까지 조망하는 출생 점성술, 생각이 떠오른 시점에서 미래를 예측하는 단시 점성술, 국가의 흥망성쇠를 내다보는 국가 점성술, 질병을 판단하고 치료하는 의료 점성술, 길한 시간을 택하는 택일 점성술, 영적인 진보를 추구하는 오컬트 점성술 등 그 분야도 다양하다. 

<크리스천 점성술>는 그 중 출생 점성술과 단시 점성술을 다룬다. 1권은 천문력을 사용하고 천궁도를 작성하는 방법, 황도 12궁과 일곱 행성의 속성 등 점성술의 일반적 사항을 소개한 개론서이다. 특히 독자를 점성술에 처음 발을 들여놓은 초보자로 상정하고, 군더더기 없이 간략하고 알기 쉽게 점성술의 개념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입문서이자 실용서인 셈이다.

<크리스천 점성술>이 갖는 가장 중요한 역사적 의미는, 최초로 일상어로 저술된 점성학 책이라는 점이다. 당시 모든 학문 서적은 라틴어로 되어 있었다. 모든 학문적 성과와 연구 과정이 일상어와 동떨어진 언어로 진행되었다. 일부 계층에게 독점되는 것은 필연적이었다. 윌리엄 릴리는 점성술의 지혜를 대중에게 보급하겠다는 결심을 하고 일상어인 영어로 이 책을 썼다. 

좋은글방이 ‘지혜를 품은 책’ 시리즈의 출발을 이 책으로 시작하는 것은, 이러한 윌리엄 릴리의 뜻과 맥을 같이한다.